5:9-13 교회

지난 시간에 바울이 음행을 말하면서도 사실은 음행자체를 책망하는 것이 아니라 교회가 교회의 모습으로 존재하지 못하고 있음을 책망하고 있다는 것을 말씀드렸습니다. 오늘도 계속해서 교회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사도 바울의 관심은 교회가 죄로부터 멀어지기 위해서 힘쓰고 있느냐에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교회가 교회 되기 위해서는 중요한 점이기 때문입니다. 죄를 수용하고 있는 교회란 있을 수 없습니다. 교회는 거룩한 모임입니다. 거룩이라는 것은 예배가 드려지기 때문에 거룩하다는 것이 아닙니다. 죄악된 세상에서 벗어나 있기 때문에 거룩하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세상에서 떨어져라는 말이 아니라 우리 안에 있는 악한 죄를 미워하고 그 죄로부터 멀어지는 자가 되어라는 뜻입니다.

지난 시간에 죄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지만 죄는 눈에 보이는 행동 자체를 가지고 판단하는 그 이상의 것입니다. 사람들은 죄를 눈에 보이는 잘못된 행동으로만 생각을 하기 때문에 정작 우리 마음속 깊은 곳에서 자리하고 있는 죄의 뿌리는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눈에 보이는 것을 가지고 죄라고 판단하는 것은 세상의 윤리와 도덕의 수준입니다. 그러나 기독교는 그 이상입니다. 마음속에서 죄를 찾아내는 것입니다. 행동은 얼마든지 바꿀 수 있습니다. 즉 나에게 선하게 보이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선한 모습을 보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마음속에 있는 죄를 감출 수 없습니다. 결국 눈에 보이는 것만을 죄라고 가르침 받아온 사람들은 하나님 앞에서 회개한다고 할 때도 눈에 보이는 행동을 가지고 회개하고, 그 행동만 하지 않으면 죄를 짓지 않는 것으로 여겨버립니다. 그렇게 되면 그 사람은 스스로를 의인으로 여기게 되는 것입니다. 행동에 있어서만 조심하고, 착한 행동을 보여준다면 그 사람에게는 죄는 존재하지 않게 되어버리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스스로의 의를 자랑하는 바리새인의 모습입니다.

예수님은 이러한 바리새인을 향해서 뭐라고 하셨습니까? '회칠한 무덤'이라는 표현을 쓰신 것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겉으로는 보기가 좋으나 그 속은 썩는 냄새가 가득하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자신의 착한 행동 때문에 속의 썩는 냄새를 자기 스스로 알아채지 못하고 있는 것이 바로 오늘날의 교회의 모습이 되어버리고 있는 것입니다. 자신의 죄가 무엇임을 모르는 그 자체가 바로 가장 악한 모습인 것입니다. 왜냐하면 죄가 무엇인지를 모르고 있기 때문에 십자가를 필요로 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보혈은 말뿐입니다. 제아무리 눈물, 콧물 흘려가면서 십자가를 찾으며 회개의 기도를 한들 그것이 무슨 소용입니까? 죄가 무엇인지를 모르는데요. 죄를 모르는 회개는 있을 수 없습니다. 죄를 모르는 십자가도 있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교회 일에 열심인 사람들이 가장 하기 쉬운 실수가 뭔가 하면 자기의 죄를 놓치는 것입니다. 교회에서 하고 있는 열심이 이미 자신을 의로운 사람으로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자기의 죄를 들여다보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참된 신자는 그 어떤 열심히 있다고 해도 자기의 죄를 놓치지 않습니다. 열심히 하면서도 자신의 죄를 안다는 것은 결국 자신의 열심을 의로 여기지 않고 자랑거리로 삼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자기의 열심을 의로 여기지 않기 때문에 죄를 볼 수 있는 것 아닙니까? 이것이 신자입니다.

사람들은 너무 쉽게 어떤 행동을 가지고 죄다, 죄가 아니다는 식으로 잘라 버립니다. 그렇게 하다 보니까 우리의 행동들과 생각하는 것들과 말하는 것들이 선을 행하는 것은 없고, 남의 덕을 세우는 것도 없으면서도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신앙의 전통과 습관을 가지고 상대방을 죽이는 쪽으로 가게 되어버리는 것입니다. 특히 신앙 생활을 오래하신 분일수록 이러한 잘못에 빠지기 쉽다는 것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신앙생활을 오래하신 분들에게는 나름대로 해왔던 전통과 습관과 지식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포기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이 전부인 것으로 착각을 하게 되고, 결국 자신의 신앙 전통, 습관들이 신앙의 기준이 되어버리면서 남을 판단하게 되는 것입니다.

세상은 전통을 자랑합니다. 교회도 전통을 자랑합니다. 신자도 자신의 신앙연륜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과연 그러한 것들이 주님 앞에서 자랑할 수 있는 것들입니까? 바울은 오직 십자가만을 자랑한다고 했습니다. 십자가 외의 것은 모두 배설물로 여긴다고 했습니다. 인간의 전통과 역사라는 것은 십자가 앞에서는 쓰레기에 불과합니다. 전통과 역사가 우리를 구원시키는 것이 아닙니다.

전통이라는 것은 인간의 힘을 상징합니다. 오래 되었다는 것이 힘으로 등장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교단도 역사를 자랑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하나님을 무시하고 있는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그 이유를 아시겠습니까? 인간이 몇십 년을 신앙생활했든, 교단이 1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든 그 모든 것은 누구의 도우심입니까? 하나님의 도우심 아닙니까? 그렇다면 진심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아는 자라면 지금까지 이 땅에 존재하게 하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는 것이 마땅하지, 자기들의 힘으로 지금까지 나아온 줄로 착각하고 역사를 자랑하고 전통을 내세우는 것이 과연 하나님의 은혜를 아는 자의 모습이겠습니까?

인간은 자기에게 힘이 되는 것이라면 결코 포기하지 않습니다. 신앙의 연륜도 힘으로 삼습니다. 교회에 이제 막 나온 자가 무슨 말을 하면 '네가 뭘 아느냐. 나는 40년 예수 믿었다'라고 하면서 연륜을 가지고 상대방을 누르려고 합니다. 뭔가 잘못된 것을 지적하면 꼭 반발하는 말은 '몇십 년을 그렇게 믿어 왔다'는 것입니다. 결국 이것은 주님을 믿고 있는 것도 아니요, 주님만을 힘으로 삼는 것도 아니고, 말씀에 복종하고자 하는 것도 없는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오늘 이 자리에도 오랫동안 신앙생활 해오신 분들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저도 교회 다닌지 21년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보다 더 많은 세월을 주님을 섬기시며 살아오신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부탁드릴 것은 제 말을 거리끼는 말로 듣지 마시고 신앙생활을 오래한 사람이 가질 수 있는 잘못을 미리 가르쳐주는 것으로 들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 말에 의해서 자신을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죄를 설명하다보니 전통과 신앙연륜까지 말하게 되었습니다. 다시 본문으로 돌아가겠습니다. 바울은 음행의 문제를 끄집어내었습니다. 그런데 책망을 하는 부분은 음행이란 행동이 아니라 음행을 그냥 두고 있는 교회에 대한 것입니다. 죄를 용납하는 교회에 대한 책망입니다. 그러면 바울이 왜 이 부분에 대해서 이토록 민감하게 말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겠습니다.

교회는 세상과 구별된 모임입니다. 즉 세상의 모습이 교회에서는 보여지면 안됩니다. 세상의 죄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갈망이 교회에 있어야 합니다. 그것이 교회의 거룩입니다. 그렇다면 교회는 끊임없이 구별을 외쳐야 하고 죄를 외쳐야 합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교회에 모인다는 신자들이 전혀 죄에 대해서 거부감이 없이 세상을 살아갑니다. 강도, 도둑질 같은 죄에 거부감이 없다는 말이 아닙니다. 앞에서 잘 말씀을 드렸으니까 충분히 이해하실 줄 믿습니다. 죄에 대해서 거부감이 없이 산다는 것은 세상이 살아가는 방식과 상식에 동조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본문에서 바울은 음행의 문제 하나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탐하는 것, 토색하는 것, 우상숭배하는 것, 후욕하는 것, 술취한 것까지 말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봐도 바울은 음행이란 행동 자체를 정죄하기 위해서 이 말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 본문을 보면 한가지 애매한 것이 있습니다. 9절에서는 음행 하는 자들을 사귀지 말라고 합니다. 그런데 10절에서는 도무지 사귀지 말라하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그런데 또 11절에서는 사귀지 말고 심지어는 함께 먹지도 말라고 합니다. 도대체 사귀라는 것입니까 사귀지 말라는 것입니까.

사람들은 이 말에 많은 오해들을 가져왔었습니다. 11절의 말씀만을 문자 그대로 해석을 해가지고 술먹는 사람은 친구로 사귀지도 말고 음식도 함께 먹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아마 같이 사귀면 술을 배우게 되기 때문이라고 했는지도 모릅니다. 그러면 좋습니다. 술을 그렇다 치고 탐람하는 사람, 즉 탐심을 가진 사람은 어찌해야 합니까? 세상에 탐심이 없는 사람이 어디 있습니까? 심지어 우리들도 탐심 속에 살지 않습니까? 그리고 술먹는 자를 멀리 해야 한다면 술먹는 불신자 남편과 함께 사는 신자는 어찌해야 합니까? 제가 여러분이 다 아는 이야기를 새삼스레 하는 이유는 바울이 생각하는 죄에 대해서 말씀드리기 위해서입니다. 분명히 바울은 어떤 잘못된 행동만 안하면 된다는 식으로 말씀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10절에서 도무지 사귀지 말라하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만약 그렇게 하려면 세상 밖으로 나가야 한다고 말합니다. 다시 말해서 세상은 어딜 가도 죄뿐이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만약 죄를 사귀지 않으려고 한다면 결국 세상에서 사람들을 만나면서 살아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어디 산속으로 들어가서 혼자 살든지 해야 합니다. 바울이 말한 것은 그런 뜻이 아니었습니다.

즉 죄악된 세상 속에 살면서도 세상의 죄와 사귀지 않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세상 안에서 구별된 거룩한 교회로서의 모습을 잃으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교회가 교회의 모습을 잃어버리는 것이 무엇입니까? 세상의 죄가 교회에 들어오는 것입니다. 세상이 살아가는 그 방식 그대로 교회가 존재할 때 그것이 죄와 사귀는 것이 되는 것입니다.

죄의 세상에서 살아가면서 우리는 다른 세상에서 산다는 것을 보여주라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이 매여 사는 것에 신자는 자유를 누리고 사는 것입니다. 세상은 출세에 매여있고, 성공에 매여있고, 돈에 매여있는데, 그래서 하나님을 보지 못하고, 온통 자기의 힘을 모으기에 급급한데 교회는 그 모든 것에서 자유를 누리고 세상을 초월하고 살아갈 때 비로소 교회는 교회로서 신자는 신자로서 소금과 빛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됩니다. 그런데 교회가 세상과 똑같이 세상에 매여 산다면 교회로서의 맛을 잃어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바로 오늘날 수많은 교회의 모습들이 바로 이런 모습 아니겠습니까? 교회로서의 맛을 잃어버리고 있습니다. 교회에 와있는데도 세상의 것만 보여지는 희한한 교회가 되어버렸습니다. 바울은 이것을 책망하는 것입니다.

현대 교회의 대부분은 거룩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구별에는 마음도 두지 않습니다. 단지 사람수가 많아지는 것이 최고입니다. 그래서 아무나 오라고 소리칩니다. 설령 아무나 왔다고 할지라도 교회에서 이런 자는 나가라고 해야 하는데 그 말을 못합니다. 사람수가 적어지는 두렵지 교회가 교회의 모습을 잃어버리는 것에는 전혀 두려운 마음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마 22:1-14절에 보면 혼인잔치 비유가 있습니다. 처음에 청한 사람들이 이런저런 핑계로 잔치에 오지 않자 그들을 다 멸하고 종들을 보내서 길에서 만나는대로 잔치에 데려오라고 합니다. 우린 이것을 가지고 누구든 교회로 전도해서 데려오는 것으로만 이해합니다. 하지만 그 잔치에서 쫓겨난 자가 있습니다. 누구입니까? 예복을 입지 않은 자입니다. 예복을 입는다는 것은 잔치를 베푼 분의 기쁨에 함께 한다는 뜻인데 결국 예복을 입지 않았다는 것은 잔치를 베푸는 임금의 기쁨에 같이 동참하지 않았다는 것이 되고 천국은 이런 자를 용납하지 않는다는 뜻이 되는 것입니다.

교회는 누가 천국에 들어갈 자인가를 가르쳐야 합니다. 그리고 죄가 무엇인가를 분명히 가르쳐야 합니다. 죄는 추방해야 합니다. 세상과 구별돼 있는 모습으로 존재해야 합니다. 그래야 교회의 구실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세상은 헛된 것을 믿고 의지합니다. 썩어지고 사라질 것을 믿습니다. 그러나 교회는 주님만 믿고 의지할 뿐입니다. 그외의 것은 모두 배설물로 여깁니다. 세상에서는 자랑거리가 교회에서는 자랑거리가 되지 못합니다. 교회는 십자가만 자랑할 뿐입니다.

여러분 개인을 생각하지 마십시오. 자신의 신앙 지식과 전통과 습관을 기준으로 내세우지 마십시오. 여러분이 관심 두어야 할 것은 내가 교회 노릇을 하고 있느냐 입니다. 내가 누구가에게 그리스도의 덕을 끼치는 자로 살아가느냐에 관심을 두어야 합니다. 여러분 한사람 한사람이 이러한 역할에 관심이 없이 단지 자신의 삶에 관심을 두고, 자기 개인의 신앙을 드러내고 고집하고 있다면 은석교회는 교회 노릇을 할 수 없게 되어진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관심은 개인이지만 하나님의 관심은 교회입니다. 교회는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거룩과 생명으로 나아가는데 방해되는 것들은 모두 잘라야 합니다. 13절에 내어쫓으라는 것은 단지 어떤 잘못이 있는 사람을 쫓아내라는 의미가 아니라 우리 모두의 마음에서 세상적인 것은 쫓아내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은 죄를 용서하지 않으십니다. 그리고 그것을 보여라고 교회를 세우셨습니다. 여러분이 이것을 믿으신다면, 그리고 신자라면 개인의 신앙을 고집하지 마시고 항상 그리스도의 덕을 끼치기에 힘쓰며 살아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