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강) 2:13-22 예수님의 열심

여러분의 삶에서 그리스도를 향한 열심은 무엇으로 보여지고 있습니까? 아니 그것보다 먼저 그리스도를 향한 열심이 있는가부터 묻는 것이 순서일 것 같습니다. 그리스도를 향한 열심이 있습니까? 있다면 그 열심은 무엇으로 어떻게 보여지고 있습니까?

사람들은 대개 열심을 부지런한 어떤 행동으로 이해를 합니다. 기독교라는 종교와 관련되고 교회와 연관된 일에 대해서 부지런히 행할 때 '열심이 있다'는 말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과연 그리스도를 향한 열심이 그런 것일까요?

봉사나 충성, 또는 열심과 같은 문제에 대해서 생각하실 때 항상 염두에 두셔야 할 것은 '하나님의 공평하심'입니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이 말씀하신 봉사 충성 열심이 어떤 특정인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봉사나 충성, 또는 열심은 믿음에서 보여지는 것입니다. 믿음이 있기에 자연적으로 맺어지는 열매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든 그리스도를 사랑하고 믿는다면 그는 그리스도에게 충성하고 봉사하면서 살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믿음은 사람의 조건을 보고 주어지지 않습니다. 오직 하나님의 택하신 자에게만 주어지는 놀라운 은총입니다. 믿음은 병에 걸려서 병상에서 꼼짝하지 못하고 누워 있는 사람에게 주어질 수도 있고, 돈 한푼 없어서 제대로 헌금도 하지 못하는 가난한 자에게 주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봉사와 충성이 믿음으로 인해서 맺어지는 것이라면 병상에 누워 있는 사람도, 헌금도 할 수 없는 가난한 자에게서도 보여지는 것이 당연합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공평입니다. 만약 봉사와 충성, 열심이 건강하고 돈 있는 사람들에게서만 보여질 수 있는 것이라면 결코 하나님의 공평하심을 말할 수 없습니다. 병들게 하신 분도 하나님이시고 가난하게 하신 분도 하나님이신데, 하나님이 병들게 하시고 가난하게 하셔서 봉사와 충성을 못하게 되었다면 하나님은 그들에게만큼은 충성하지 않고 봉사하지 않았다고 책망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열심을 우리의 행함으로 이해해서는 안됩니다. 행함으로 이해한다면 몸의 조건상 행함을 가질 수 없는 사람들은 열심히 하고 싶어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볼 때 오늘날 많은 교인들이 열심에 대해서, 그리고 그리스도에 대한 봉사와 충성에 대해서 크게 오해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성경에서는 결코 기도를 많이 하는 것을 열심으로 말하지 않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기도든 헌금이든 구제든 금식이든 무조건 많이 하는 것을 열심으로 강조하고 있는 것입니다. 봉사와 충성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열심이 있는 것을 충성하고 봉사하는 것으로 강조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어떤 열심을 가지고 살아야 합니까? 그리스도에 대한 참된 열심은 과연 무엇입니까?

오늘 본문은 흔히 '예수님의 성전 청결'이란 제목을 붙여 부르는 사건입니다. 유대인의 유월절이 가까울 때에 예수님이 예루살렘으로 가십니다. 유월절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어린양의 피를 통해서 애굽에서 구출하신 것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유대인들은 이 날에 예루살렘 성전에 모여서 제물을 바치고 제사를 드립니다. 그런데 예수님이 성전 안에서 소와 양과 비둘기파는 사람들과 돈 바꾸는 사람들이 앉아 있는 것을 보신 것입니다.

성전에 이러한 장사꾼들이 앉아 있게 된 것은 이유가 있습니다. 구약의 규례를 보면 제물로 바칠 짐승은 흠없는 것이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성전에서 종사하는 사람들은 제물로 가져온 짐승들을 심사를 했던 것입니다. 즉 제물로 쓰여질 만한 것인가를 따졌던 것입니다. 이러한 제물의 심사에서 탈락이 되면 참으로 곤란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아예 제물을 집에서 가져오지 않고 성전 안에서 파는 것을 샀던 것입니다. 성전에서 판매하는 제물이라면 심사에서 탈락될 염려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소나 양을 파는 장사꾼들은 제물에 대해서 폭리를 취한 것은 기정사실이었습니다. 결국 그들은 예배를 핑계 대고 예배하는 자들을 착취했던 것입니다. 심지어 하나님께서는 소나 양을 구입할 수 없는 가난한 자들을 위해서 비둘기를 바치도록 말씀하셨는데 성전에서 장사하는 사람들은 그러한 하나님의 뜻은 전혀 무시해 버리고 비둘기조차 자기들의 이익을 위해서 폭리를 취했던 것입니다.

그리고 제물을 사고 파는 성전에는 돈을 바꾸어 주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출 30:13절에 보면 성소에 반세겔을 내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 규례 대로 성전에 제사하러 온 사람들은 성전세를 바쳐야 했는데 오직 유대 화폐로 바쳐야 했던 것입니다. 그래서 성전에는 돈을 바꿔주는 환전상들이 있게 된 것이고, 돈을 바꿔 주는 과정에서 수수료를 받았던 것입니다.

이처럼 엉망이 된 성전의 모습을 보신 예수님이 노끈으로 채찍을 만들어서 양이나 소를 다 내어쫓으시고 돈 바꾸는 사람들의 돈을 쏟으시고 상을 엎으셨던 것입니다.

이것을 본 유대인들이 예수님에게 "네가 이런 일을 행하니 무슨 표적을 우리에게 보이겠느뇨"(18절)라고 말합니다. 즉 예수님이 성전에서 그렇게 행동하실 수 있는 권리가 있는가를 보여라는 것입니다.

유대인들의 표적 요구에 대해서 예수님은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희가 이 성전을 헐라 내가 사흘 동안에 일으키리라"(19절)고 말씀하십니다. 유대인들은 성전에서 장사하는 사람들을 내어쫓을 수 있는 권리를 보여라고 요구하는데, 예수님은 성전을 헐라 내가 사흘 동안에 일으키겠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표적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21절에서 "그러나 예수는 성전된 자기 육체를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고 말씀하는 것처럼, 예수님 자신이 곧 성전이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성전에서 장사를 함으로서 아버지의 집을 장사하는 집으로 만든 사람들을 쫓아내실 수 있는 정당한 권한은 예수님이 곧 성전이셨기 때문입니다.

오늘 본문은 성전을 청결하게 하신 내용이 아닙니다. 성전에서 장사를 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서 행하신 것이 아닌 것입니다. 만약 눈에 보이는 예루살렘 성전에서 장사하는 것을 옳지 못하게 보시고 행동하신 것으로 이해한다면 결국 예수님은 보이는 성전에 대해서 집착하신 것으로밖에 이해할 수 없습니다.

성전은 하나님이 세우신 것입니다. 비록 인간의 손으로 지어진 것이기는 하지만 인간이 마음대로 세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서 세워진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세우신 성전을 인간이 마음대로 허물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유대인에게 성전을 허물라고 말씀합니다. 이것은 지금 유대인들이 보고 있는 성전은 참 성전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얼마든지 인간의 손으로 허물어질 수 있는 집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렇게 볼 때 구약에서 하나님이 세우신 성전은 건물로서의 성전이 아니라 하나님의 계시가 담긴 성전이었던 것입니다. 즉 건물이 성전의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이 아니라 성전에서 행해지는 제사가 성전의 의미를 담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성전을 통해서 계시하시는 계시가 실체로서 오신다면 구약의 성전은 그 역할을 다 마친 것이 됩니다. 결국 다만 건물로만 존재할 뿐이라는 것입니다. 얼마든지 인간이 허물어 버릴 수 있는 건물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스라엘에게 있어서 성전은 하나님이 거하시는 곳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은 오직 성전에 나와서만 하나님을 만나고 하나님과 함께 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전은 성전으로 지어진 건물이 하나님의 거처로서 특별했기 때문이 아닙니다. 즉 건물 자체에 무슨 신비한 현상이나 효능이 있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성전이 하나님의 거처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은 성전에서 제사가 행해졌기 때문입니다. 제사는 불의한 인간의 죄를 씻는 것입니다. 인간의 모든 허물과 불의함을 짊어지고 대신 죽는 제물의 피가 있었기 때문에 제사가 드려지는 곳은 거룩하고 정결한 곳이었습니다. 결국 하나님이 성전에서 거하실 수 있는 것은 성전의 정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정결은 제물의 피로서 유지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성전을 아는 이스라엘이라면, 성전이라는 건물 자체를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성전이 의미하고 있는 바를 바라보는 것이 당연한 것입니다. 성전을 통해서 무엇 때문에 불의한 인간이 하나님과 함께 하심이 가능하게 되어졌는가를 생각해야 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마음에는 건물인 성전이 세워졌습니다. 비록 눈에 보이는 것은 예루살렘 성전이라 해도 그들의 마음에는 자신들의 불의함을 대신해서 피흘리실 메시야가 바로 하나님이 거하시는 참성전으로 세워져야 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성전에 나와서 제사만 드리면 자동적으로 하나님과 함께 하는 것이고 하나님 역시 이스라엘을 돌보실 것으로 믿었던 것입니다. 그들의 이러한 의도가 선지자로부터 철저한 책망을 받았던 사실은 여러분도 잘 아실 것입니다. 사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들고 나오는 제물에는 관심이 없으셨고 그들이 하나님과 함께 할 수 있는 유일한 통로가 무엇인가를 알기를 원하셨던 것입니다.

'성전을 헐라 사흘만에 일으키겠다'는 말씀은 '너희가 성전을 헐면 내가 그것을 사흘만에 다시 세우는 능력을 보여주마'라는 뜻이 아닙니다. 이 말씀에는 헐어지는 성전과 세워지는 성전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즉 사람의 손으로 지어진 성전은 더 이상 성전이 아니며, 예수님에 의해서 세워질 성전이 있는데 그것이 참된 성전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곧 십자가에 죽으시고 사흘만에 부활하실 그리스도라는 것입니다. 그리스도가 성전이라는 것은 그리스도가 하나님이 거하시는 처소라는 뜻이 되고 결국 신자는 그리스도안에서 하나님과 함께 할 수 있다는 결론이 됩니다. 그리스도가 하나님과 함께 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예수님의 말씀을 전혀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다만 자기들의 손으로 46년 간 지은 것을 단 사흘만에 다시 세우겠다는 예수님의 말씀이 너무 터무니없는 것으로만 여겨졌던 것입니다. 사실 제자들조차도 예수님의 말씀이 무슨 의미가 있는 것인지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22절의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후에야 제자들이 이 말씀하신 것을 기억하고 성경과 및 예수의 하신 말씀을 믿었더라"고 하신 말씀처럼 예수님의 부활 이후에야 그 의미를 깨달았던 것입니다.

본문에서 우리는 예수님의 열심을 볼 수 있습니다. 예수님의 열심은 구제를 많이 한다거나 기도를 많이 하는 식의 열심이 아닙니다. 예수님은 성전에서 장사하는 사람들을 내어쫓는 열심을 보이셨습니다. 참된 성전을 세우시려는 열심이었던 것입니다.

17절에 보면 "제자들이 성경 말씀에 주의 전을 사모하는 열심이 나를 삼키리라 한 것을 기억하더라"고 말합니다. 이 구절은 요한복음에서 이해하기 힘들다고 말하는 구절 중 하나입니다. 제자들이 기억했다고 하는 성경 말씀은 시편 69:9절의 "주의 집을 위하는 열성이 나를 삼키고 주를 훼방하는 훼방이 내게 미쳤나이다"는 말씀입니다.

시편 69편은 복음서에서 자주 인용되던 구절입니다. 예수님께서도 시편 69:4절의 "무고히 나를 미워하는 자가 내 머리털보다 많고 무리히 내 원수가 되어 나를 끊으려 하는 자가 강하였으니 내가 취치 아니한 것도 물어주게 되었나이다"는 말씀을 인용해서 요 15:25절의 "그러나 이는 저희 율법에 기록된 바 저희가 연고 없이 나를 미워하였다 한 말을 응하게 하려 함이니라"고 말씀하셨던 것입니다. 그리고 시 69:21절의 "저희가 쓸개를 나의 식물로 주며 갈할 때에 초로 마시웠사오니"라는 말씀 역시 요 19:28절의 "이 후에 예수께서 모든 일이 이미 이룬 줄 아시고 성경으로 응하게 하려 하사 가라사대 내가 목마르다 하시니"라는 말씀으로 성취하신 것입니다. 이렇게 볼 때 시 69편은 메시야를 말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입니다.

시 69:9절의 말씀은 다윗의 여호와를 위한 열심의 결과로 인해서 다윗 자신에게 해가 미치게 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결국 제자들은 예수님의 행동을 보고 성전을 위하는 예수님의 열심으로 인해서 예수님이 해를 입게 될 것을 두려워하는 것이었습니다.

결국 그 말씀대로 예수님의 몸은 유대인들에 의해서 허물어지게 되고 예수님은 그 몸을 사흘만에 다시 세우셨던 것입니다. 유대인들은 손으로 지은 성전을 허문 것이 아니라 참된 성전이신 그리스도의 몸을 허물었던 것입니다.

예수님의 열심은 인간의 마음에 세워져 있는 자기들의 손으로 지은 성전을 허물고 대신 참된 성전이신 그리스도를 세우고자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이 성전에 대한 예수님의 열심이었습니다. 이 열심이 있었기에 십자가에 죽기까지 말씀에 순종하신 것입니다.

그렇다면 오늘날 예수님에 대한 신자들의 열심은 무엇이어야 합니까? 신자의 열심이 앞서 말한 대로 교회에서 봉사를 많이 하고, 헌금을 많이 하고 기도를 많이 하고 성경을 많이 보는, 즉 종교적인 행위가 많은 부지런함으로 이해된다면 그것은 유대인들이 성전에서 보여준 잘못된 열심에 지나지 않습니다. 유월절이면 만사를 제치고 성전에 모여서 제사를 드리고 제물을 바치는 열심을 보였지만, 결국 그들은 자기 편함과 자기 이익을 위해서 열심을 낸 것에 지나지 않은 것처럼 교회에서 행하는 열심 역시 그런 것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의 열심은 우리의 삶에 헛된 성전을 허물고 참된 성전이신 그리스도를 세우는 것입니다. 오직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살아가는 것이 곧 그리스도에 대한 열심입니다.

예수님은 성전 회복에 대한 열심을 보이셨습니다. 우리가 예수님의 열심으로 살아간다면 우리 역시 우리들 속에 참된 성전을 회복하는 것으로 보여지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충성이며 열심입니다.

그러나 현대 교인들의 열심은 대개가 잘못된 방향으로 나타납니다. 다만 종교적 열심에 지나지 않는 것을 그리스도에 대한 열심으로 오해를 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이익과 자기 만족을 위해서 움직이는 것을 그리스도에 대한 열심으로 믿어버리는 것입니다.

믿음의 열심은 바로 그러한 잘못된 믿음을 허물고 참된 믿음이 세워지고, 그리스도가 세워지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예수님의 열심이기도 했습니다. 참된 것을 세우시고자 하는 예수님의 열심으로 인해서 예수님 자신이 유대인에게 삼키움을 당했던 것입니다. 이것을 아셨음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의 열심은 중지되지 않았습니다.

여러분, 날마다 허무십시오. 여러분의 삶에서 세워진 헛된 것을 허무십시오.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로 인해서 주어진 참된 생명을 두고 생각한다면 세상의 것은 헛되다고 말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세상은 헛된 것을 세우고 지키기에 열심입니다. 헛된 것을 붙들고 포기하지 않으려는 열심으로 인해서 참된 생명이 허물어집니다. 자신을 위한 열심 때문에 대신 그리스도가 허물어지고 그리스도에 대한 참된 열심이 사라지고 보이지 않습니다.

이제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참된 열심이 회복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가 우리의 삶의 중심이요,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분으로 자리하셔야 합니다. 그럴 때 여러분의 삶은 날마다 헛된 것을 허무는 것으로 드러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