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1.04 20:40

평신도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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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에 평신도라는 말이 등장하게 된 것이 언제부터인가는 모르겠지만, '평신도'(平信徒)의 사전적 의미는 "교직(敎職)을 가지지 않은 일반 신자(信者)"로 되어 있다. 그리고 이 말은 오래 전부터 천주교와 같은 조직체에서 사용되어 왔었다.


2세기 경 천주교에서 사제와 일반 성도를 구분하기 위한 용어로 사용되면서 중세 때부터는 사제의 가르침을 받고 헌금을 내는 의무를 행해야 할 성도의 의미로 평신도라는 말이 사용되기도 하였다고 한다.


그런데 성경에 그 어떤 의미로도 등장하지 않는 ‘평신도’라는  이 말이 한국 교회 안에서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아마 80년대 초 강남에서 대형 교회를 목회하고 있는 O 목사의 "평신도를 깨운다"는 책을 통해서부터일 것으로 생각한다.


‘평신도를 깨운다’는 이 책이 목회자들 사이에 놀라울 정도로 인기를 끌게 되고, 또한 평신도를 깨우는 훈련이 마치 전염병처럼 급속도로 퍼지면서 교회에서는 목회자와 성도를 구별하는 의미로서 성도를 가리켜 '평신도'로 호칭하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그 전에도 평신도라는 말이 있었겠지만 한국 교회에 평신도라는 호칭이 뿌리박힌 것은 바로 그때부터로 생각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교회 안에서 잠자는 성도들을 깨워야 교회가 성장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이 책은 당시 교회의 대형화의 열풍과 함께 교회의 외형적 성장을 보장하는 보증수표처럼 획기적인 선풍을 일으켰다.


이 책은 너도 나도 대형 교회를 지향하고 꿈꾸는 목회자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었고 성도들의 영적 각성을 일깨우는 기폭제로 사용되었던 것이다. 그리고 “평신도를 깨운다"는 이 슬로건은 교회의 무한한 발전을 위해 성도들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각종 세미나가 활발하게 전개되는 계기가 되었고, 이 운동은 '평신도 영성 운동'으로까지 발전되기도 하였다.


이 책이 출판 된 후부터 교회에서 '평신도'는 목회자를 제외한 장로와 집사를 포함한 모든 성도들을 지칭하게 되었다.


그런데 이 '평신도'란 단어가 교회 안에서 널리 사용되면서부터 교회의 가치관을 흔들고 있다는 사실을 결코 간과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교회는 오로지 그리스도의 영으로 말미암아 거듭난 성도들의 모임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교회 안에는 오직 그리스도를 머리로 섬기는 성도들만이 있을 뿐이고, 성도의 관계는 몸의 관계 안에서 지체라는 관계로 연결될 뿐이다. 물론 이 지체의 관계에는 목사도 포함되어 있음을 알아야 한다.


교회에서는 교회를 유지하기 위한 효율적 방편으로 직분자를 선택하여 세우는데 장로교에서는 목사와 장로와 집사라는 직분자를 세운다. 이것을 항존직(恒存職)이라고 하는데, 교회가 조직체로 존재하기 위해 교회 안에 항상 있어야 할 직분이라는 뜻이다.


이처럼 목사와 장로와 집사는 모두가 똑같은 교회의 직분자이며 교회를 유지하고 교회의 정체성, 즉 하나님이 원하시는 교회로서의 길을 가기 위해 필요로 하는 직분자들이다. 따라서 항존직의 직분자들은 그 직무상 목사와 장로와 집사로 각기 고유 업무를 교회에서 수행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들 관계에서는 순서의 차서가 없으며 그 비중에서 높낮음도 있을 수 없다. 또한 그 직분이 끝나면 그 역시 본래 그랬던 것처럼 성도의 한 사람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그런데 요즘 사용하는 '평신도'란 단어는 목사와 다른 직분들 즉 장로와 집사를 구별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는 것에서 심각한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목사 역시 교회의 한 회원이며 성도 중 하나라는 것이 교회의 기본 정신인데, '평신도'란 말을 사용하게 됨으로서 목사는 다른 성도들과 구별되는 위치에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기 때문이다.


이제 더 이상 교회에서는 '평신도'란 단어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평신도라는 성도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목사 역시 성도 중 하나이며, 장로나 집사 역시 마찬가지이며, 교회에서 직분을 맡고 있지 않은 모든 성도들 역시 그리스도 안에서 모두 한 형제요 교회의 머리이신 그리스도의 몸된 지체들임을 잊어선 안 된다.


교회 안에는 '평신도'가 아닌 성도만 있을 뿐이다.

(2007.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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